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복지정보

희망복지지원단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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희망복지지원단이란?

복합적 욕구를 가진 대상자에게 통합사례관리를 제공하고, 지역 내 자원 및 방문형서비스 사업 등을 총괄·관리함으로써 지역단위 통합서비스 제공의 중추적 역할을 수행하는 전담조직

희망복지지원단의 목표

  • 민관협력을 통한 지역단위 통합적 서비스제공 체계를 구축·운영함으로써 맞춤형 서비스 제공 및 지역주민의 복지체감도 향상
  • 기초수급자 및 차상위 계층 등 빈곤층의 탈빈곤·빈곤예방을 주요 목표로 하되, 전체 지역주민 의 다양한 복지수요에도 능동적 대응

대상

  • 국민기초생활수급 가구. 특히, 통합사례관리를 통해 탈빈곤 지원 가능 가구
  • 차상위 가구. 특히, 긴급지원 대상가구 및 국민기초생활수급자 탈락 가구 중 통합사례관리를 통해 빈곤예방 지원가능 가구
  • 학대, 방임 의심이 있는 아동(노인)
  • 정신질환, 장애, 알콜중독 등으로 일상생활에 문제를 가진 가구
  • 공과금의 체납 등으로 단전, 단수, 단가스 가구
  • 기타 복지사각지대에 놓인 가구

주요업무

  • 통합사례관리
    • 복합적이고 장기적인 문제를 가진 위기가구 발굴 및 종합상담과 서비스 연계제공
    • 복지시설/기관/단체와 연계·협력을 통한 종합적 서비스제공
  • 지역사회 자원개발 및 제공
    • 법적, 제도적으로 지원을 받지 못하는 복지서비스 사각지대 대상자의 자활 및 생계안정을 위해 지역사회 자원 연계

업무흐름도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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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1. 민원인이 방문, FAX, 전화, 인터넷, 우편으로 민원 신청을 한다.
  2. 민원처리 절차 안내
    1. 민원실 접수
    2. 담당실과 분류 및 이송
    3. 민원내용 검토
    4. 관계기관 조치협의
    5. 직접 또는 이첩처리
    6. 조치내용 확인
  3. 민원처리 절차가 끝나면 우편, 인터넷 SMS를 통해 민원처리 결과를 민원인에게 회신한다.

문의

  • 주민생활지원과 희망복지지원담당(054-979-6613)
  • 거주지 읍,면 사무소 주민복지담당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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